인공 바이러스 SARS-CoV-2 바이러스

얼마전 홍콩대학 연구원 출신 염려몽(閆麗夢, 북경어 발음: 옌리멍) 박사는 논문을 통하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일으키는 SARS-CoV-2 바이러스가 유전자 편집 기술을 통해 만들어진 인공 바이러스라고 주장하였다.

SARS-CoV-2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세포의 ACE2 수용체에 달라붙어 각종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가진 사람들은 SARS-CoV-2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몸에 닿으면 거부 반응 등 면역 반응을 일으켜 저항하게 된다. 하지만 SARS-CoV-2 바이러스가 세포 안에 침투하여 증식하기 시작하면 병원체인 스파이크 단백질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감당을 할 수 없게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어 사망하게 되는 것이다.

사이토카인 스톰(cytokine storm)

이런 스파이크 단백질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을 사이토카인 스톰(cytokine storm) 현상이라고 한다. 이런 사이토카인 스톰(cytokine storm) 현상은 체내에 진득한 액체를 발생하게 만든다. 이 진득한 액체가 피가 통하는 줄에서 생기면 혈전으로 발전되어 피가 통하지 않는 합병증을 일으키는 것이고, 숨이 통하는 줄에서 발생하면 숨이 통하지 않기에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 등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Modern Problems Require Modern Solutions - Meming Wiki

특별한 해결책 – 대마초

최근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연구진은 대마초 카나비노이드 성분 중 THC를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에 걸린 생쥐들에게 투여했더니 감염된 생쥐들의 폐 염증 현상이 줄어들고 사이토카인 스톰 현상이 없어져 모두가 100% 생존했다고 보고하였다.

Mohammed, A., F K Alghetaa, H., Miranda, K., Wilson, K., P Singh, N., Cai, G., Putluri, N., Nagarkatti, P., & Nagarkatti, M. (2020). Δ9-Tetrahydrocannabinol Prevents Mortality from 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through the Induction of Apoptosis in Immune Cells, Leading to Cytokine Storm Supp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1(17), 6244.

연구진은 대마초 카나비노이드 THC 상분이 콧물같은 염증 반응인 사이토카인 폭풍 (사이토카인 스톰, 영어: cytokine storm) 현상을 완화시키며, 폐 조직을 보호하고, 염증반응에 관련된 항상성을 재정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구진은 이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대마초 카나비노이드 성분 THC가 SARS-CoV-2 바이러스와 COVID-19 감염증의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현존하는 코로나19 백신은 스파이크 단백질이 ACE2 수용체에 반응하여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인간을 상대로 임상을 진행하다보니 부작용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런데 수천년 인간 역사상 안전하게 사용되어온 대마초가 코로나19 감염증의 치사율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ARDS)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는 희망을 준다.

항인치항(港人治港), 일국양제(一國兩制)

현재 대한민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대마초가 불법이지만, 대마초가 암, 당뇨, 치매, 자폐, 간질, 백내장 등 여러 다양한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자, 은 더 이상 막을 수 없는 대세가 되어 가고 있다.

생각해보면, 만일, 홍콩에서 카나비스를 합법화하고 비범죄화를 시작한다면 중공이 홍콩에 보장했던 항인치항(港人治港), 일국양제(一國兩制)가 문제없음을 국내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항인치항(港人治港) – 홍콩 사람이 홍콩을 다스린다는 원칙

김한국

Hello nice to meet you. I am Jason Kim who is practicing journalism from Daily Hong Kong, an online news advertisement portal based in Hong Kong.

Join the Conversation

13 Comments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